싸이모신알파-1(자닥신)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충민내과 댓글 0건 조회 2,289회 작성일 21-01-30 19:28

본문

싸이모신알파-1(자닥신)

 

싸이모신알파-1 이란?

티모신은 인체의 면역을 담당하는 흉선에서 최초로 추출되었으며 흉선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물질들 중에서 면역조절 작용이 가장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
티모신은 건강한 사람의 혈액 중에 극 미량(1~2ng/ml)존재하는 면역조절 펩타이드입니다.

많은 연구를 통하여 티모신의 면역시스템에 대한 작용이 밝혀졌으며, 그 중 만성 B형 간염, 각종 암환자의 면역기능회복 및 화학요법제의 부작용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. 또한 선천성 면역 결핍증, AIDS, 만성C형 간염 그리고 면역부전환자의 백신보조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싸이모신알파-1의 작용

티모신은 T임파구의 발달을 도와 세포독성 T임파구, 자연살해세포(NK cell), 보조 T임파구를 증가시킵니다. 또한 면역조절 세포인자인 IL-2. 인터페론γ의 분비를 증가시켜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 및 종양세포를 파괴합니다. 또한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티모신이 직접적으로 바이러스 감염세포 및 종양세포를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.

 

싸이모신알파-1의 치료 기간

치료기간은 질병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악성종양의 경우 주 2~66개월 간 투여를 기본으로 합니다.

단기간의 면역증강이 필요한 경우 예를 들면 각종 백신에 반응하지 않는 면역 결핍 상태에서 주 2~64주간 요법으로 항체 생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.

화학요법 및 방사선 요법의 사전 보호요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.

환자에 따라 면역기능의 활성도의 차이가 현저하며 질병의 종류에 따라 면역상태가 다르므로 임상의의 지시에 따라 투여기간과 투여량을 조절합니다.

 

싸이모신알파-1 투여 시 주의사항

티모신은 현재 세계 20여개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정상인의 체내에 존재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특이한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은 안전한 약물입니다.

티모신(자닥신) 투여 시 주사부위가 따끔한 것 외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.

다만 면역 증강제이므로 장기이식(신장이식, 간이식 등) 후에는 투여하지 않습니다.

 

싸이모신알파-1 투여방법은?

티모신은 자가주사가 가능합니다.

피하주사이므로 자가주사 시 담당 간호사로부터 적절한 교육을 받으시면 됩니다. 2~6 6개월 간 투여가 기본입니다.

주사하기 직전에 동봉된 앰플의 주사용수에 녹여 주사합니다.

주사제는 항상 냉장고 냉장실에 보관하셔야 합니다.(2-8보관)

다른 약제와의 혼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.

 

 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